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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Zone/블로그 수익 2012.09.01 19:44

애드센스 정책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꿈을 만드는 곳, 몽공장을 운영하는 몽공장장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으시는 많은 분들이 가장 즐겨 애용하는 매체가 바로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거의 블로그 수익의 정석으로 통하지요.

하지만 까다로운 정책으로 계정정지 등으로 곤란을 겪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애매모호하고 어려운 정책이 한 몫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애드센스 정책에 대해 '애드센스 공식 포럼'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 아는 내용도 많겠지만 찬찬히 읽어보시면서 혹시 지금 잘 못 하고 계신건 없는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정책 위반 시 애드센스 측의 대응 종류

많은 블로그들의 글에서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경고도 없이 계정정지가 되어버렸다' 라는 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측에서 밝히는 대응 방식대로라면 이런 일은 사전에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앞에서 밝혔듯이 '애드센스 공식 포럼'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나 게재 방식의 정책 위반에 대해서는 그 심각성이 크지 않다면 웹사이트 수준의 대응이 이루어집니다.

반면 무효클릭과 관련된 정책에 대해서는 매우 엄격한 편이며 많은 경우에 있어 계정 수준의 조치가 내려집니다.

위반 사항에 대한 안내는 계정의 쪽지함이나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조치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 애드센스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고 현재 사용중인 연락처가 맞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경미한 수준의 위반에 대해서는 '웹사이트 수준의 대응'이, 심각한 수준의 위반에 대해서는 '계정 수준의 대응'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그 중 하나의 블로그에서 게재 방식이나 콘텐츠에 문제가 있을 경우 '사이트 경고' 조치가 내려지며

72시간 내에 수정하라는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이 수정 요구 사항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면 해당 블로그에서는 더 이상 애드센스 게재가 불가능해진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다른 블로그들은 여전히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반면 무효클릭에 대해서는 엄격히 관리하므로 하나의 블로그에서 잦은 무효클릭이 발생하더라도 전체 모든 블로그가 애드센스 게재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참으로 무서운 일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애드센스에서 오는 경고 메일을 잘 수신 후 지적사항에 대해 잘 수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시간 제한을 두므로 빨리 읽고 수정하는 것이 좋겠지요?

매시간마다 메일을 확인할 순 없으므로 저같은 경우 애드센스에서 오는 메일은 gmail로 오도록 설정한 후 동기화 시켜놨습니다.

gmail로 오는 모든 메일은 오는 순간 바로 제 안드로이드폰에서 알려주도록 되어있는거지요.

아직 정책 위반 메일은 받아본 적 없지만 이런 식으로 메일을 놓치는 경우는 없앨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 수준 정책 위반 수정 후 이의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계정 수준 정책 위반으로 계정이 사용 중지된 경우 이의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이의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위 바로가기 링크를 사용해보세요.

단, 주의점은 각각의 상황에 맞는 이의 신청 페이지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구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알아듣기 힘든 도움말과 이상할 정도로 사용자에게 엄격한 통제를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이의 신청 시에는 자신의 이의 신청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하셔야 하며, 신청 페이지 안의 모든 글은 꼼꼼히 읽어보셔야 합니다.







2. 퀴즈로 알아보는 애드센스 정책들

다음으로 8월에 진행된 애드센스 정책 퀴즈를 통해 애드센스 정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퀴즈를 풀면서 과연 본인이 얼마나 정책에 대해 알고 계신지 점검해보세요.



문제1. 철수는 최근에 애드센스를 가입하여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했다. 애드센스 광고를 최대한 많이 게재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고 싶다. 검색용 애드센스는 철수의 사이트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표준 광고단위와 링크 광고단위만을 게재하고자 한다. 철수는 각각 몇 개까지 게재할 수 있을까?




아주 기본적인 문제입니다.

저도 처음에 애드센스를 시작할 때 광고갯수 제한이 있는지 모르고 막 달았다가 광고 출력이 안된다며 끙끙 앓았던 기억이 나는군요.ㅋㅋ

정답은 (4번. 표준 광고 단위 3개, 링크 단위 3개)

웹페이지당 콘텐츠용 애드센스 단위를 최대 3개까지 게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페이지마다 링크 단위는 최대 3개까지 게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검색창은 최대 2개까지 게재할 수 있습니다.






문제2. 철수는 자신의 광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을 하고 싶다. 그래서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한 광고를 처음으로 2번 정도 클릭해서 확인을 하였다. 광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마음이 놓였다. 하지만 도움말에서 게시자는 이유를 막론하고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여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때 철수의 계정이 비활성화 될까?






꽤나 아리송한 문제입니다.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라는 단서를 생각해보면 1번 비활성화가 된다라고 봐야겠지요.

하지만!! 제 경험상 2번입니다.ㅋㅋㅋ 저도 처음에 궁금해서 몇번 눌러봤거든요.

게다가 요즘도 가끔 실수로 몇번씩 눌러도 별 이상없는걸로 봐서 그렇게 가혹하지는 않더군요.

(물론 본인의 클릭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금은 무효처리되는 듯 합니다. 쓸데없이 클릭하지 마세요.)

어쨋거나 정답은 (2번. 비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무효 클릭은 의도적으로 광고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익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을 말하며,

이러한 클릭으로 인해 발생한 비용은 광고주에게 청구되지 않습니다.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여 발생시킨 클릭 또는 노출,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게시자, 자동화된 클릭 도구나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성 소프트웨어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과도한 무효 클릭은 계정 비활성화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게시자는 이유를 막론하고 자신의 광고를 클릭할 수 없으나 실수로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 역시 존재합니다.

때문에 무효 클릭으로 인한 계정 비활성화는 이로 인한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철수의 경우와 같이 실수로 발생가능한 상황에 대해서는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대해 Google의 기술을 활용하여 충분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를 Google에 알릴 필요는 없으며 Google이 유효하다고 판단하는 클릭 및 노출에 대해서만 수익이 제대로 반영됩니다.

하지만 클릭 횟수가 적을 지라도 이러한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주시기를 바랍니다.








문제3. 애드센스 고수인 영희는 일반적으로 더 큰 광고 단위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고 철수에게 이야기 해 주었다. 막 애드센스를 시작한 철수는 300*250 광고 단위를 애써 자신의 웹사이트에 게재하려고 했다. Google 로고가 살짝 잘려나가긴 해도 전체적으로 광고 노출에는 문제가 없어 보였다. 철수는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한 것일까?






쉬운 문제입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분명히 일부라도 가려지는 것은 위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블로그에서 억지로 끼워넣어 잘려져있는 것을 볼때가 많습니다.

정답은 (2번. Google 광고가 일부라도 가려지는 것은 정책 위반이다.)

이는 흔하게 발생하는 정책 위반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광고 단위와 크기가 맞지 않는 프레임에 광고를 게재하려고 시도하는 경우 Google 로고를 비롯하여

전화번호, 웹사이트의 정보 등 광고주의 중요 정보가 가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책 위반 사유에 해당되므로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프레임 규격에 부합하는 광고 단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의해 애드센스 코드 수정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애드센스 코드 수정의 예입니다.

•표준 옵션에서 광고 단위의 높이 또는 너비 변경

•'부동창 스크립트' 또는 기타 방식으로 콘텐츠를 가리는 애드센스 광고 코드 구현

•어떤 방식으로든 한 페이지에 4개 이상의 애드센스 광고 단위 게재

•숨은 키워드, iFrame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광고 타겟팅 조작

•이메일 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광고 배포






 

문제4.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는 영희는 자신이 좋아하는 인기가수의 음원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 그런데 저작권 위반은 물론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해당될까 노심초사한다. 그래서 자신의 블로그에 음원을 직접 등록하지 않고 다운로드 링크만 등록하였다. 이 경우 영희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해당할까?






역시나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쉬운 문제입니다.

그냥 조금이라도 찝찝한 구석이 있다면 일단 정책 위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답은 (4번. 두 경우 모두 정책 위반이다.)

필요한 법적 권한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는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거나

해당 콘텐츠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웹사이트에는 Google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콘텐츠의 예로는 MP3, 동영상 파일, TV 쇼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만화, 문학작품 등이 있습니다.







문제5. 철수는 본문 영역에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려 한다. 광고 코드를 붙여넣었더니 애드센스 광고가 이상하게도 본문 일부 영역을 가리게 되었다. HTML에 대해서 잘 모르는 철수는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았지만 잘 되지 않았고, 이를 포기하고 그대로 놔두었다. 아래 그림과 같다면 이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에 해당할까?

* 광고는 모두 잘 보이며, 광고가 본문 영역을 가리는 상황임.






역시 쉬운 문제입니다. 꼭 무슨 EBS 강사가 된 느낌이군요.ㅋㅋㅋ

조금이라도 평소 애드센스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정답은 이미 알고 계실겁니다.

꼭 가리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다운로드 링크와 거의 딱 붙어있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그런걸 볼때마다 이건 좀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정답은 (1번. 정책 위반이다.)

콘텐츠와 지나치게 가까운 광고의 경우 사용자들로 하여금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사용자들은 광고와 콘텐츠를 혼동하게 될 가능성도 있으며, 본문을 가리는 광고를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 클릭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는 정책 위반 사유가 됩니다.

콘텐츠와 광고 사이에 충분한 거리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Google 광고는 사이트의 콘텐츠와 분명하게 구분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든 사용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하도록 고의로 유도해서도 안 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메뉴, 탐색 메뉴, 다운로드 링크 등 다른 웹사이트 콘텐츠로 착각하도록 만드는 것도 여기에 속합니다.






문제6. 최근 영희는 철수와 함께 새롭게 웹사이트를 개설하였다. 영희와 철수는 모두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계정으로 광고를 게재하기를 원한다. 새로운 웹사이트에는 둘의 광고를 함께 게재하고자 한다. 따라서 메인 페이지에 철수의 콘텐츠용 광고 단위 2개와 영희의 콘텐츠용 광고 단위 1개를 함께 게재하였다. 이는 정책 위반에 해당할까?




총 10문제로 진행된 퀴즈 이벤트 중 제가 유일하게 틀린 문제입니다.

이런 식으로 한개의 사이트에 두 계정을 운영하는 방식은 관심도 없고 시도해본 적도 없어서 잘 몰랐거든요.ㅋㅋ

정답은 (2번. 정책 위반이 아니다.)

웹사이트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고 사이트 소유자 또는 업체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경우,

같은 페이지에 귀하의 광고 코드를 다른 게시자의 광고 코드와 함께 게재할 수 있습니다.

단, 웹 호스팅 업체 또는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문의하여 해당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권한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한 웹페이지에는 최대 3개의 표준 광고 단위와 3개의 링크 단위 및 2개의 검색창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게시자는 광고 코드를 추가한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위배되는 웹사이트가 발견되면 웹사이트에 광고 코드를 추가한 게시자에게

이를 알리고 해당 페이지에서 Google 코드를 삭제하도록 요청합니다.

웹사이트 소유자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으며 웹사이트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 한 게시자는 해당 웹페이지에 다른 애드센스 계정의 광고 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게시자는 자신의 계정과 연관된 광고 단위에서 발생한 클릭과 노출에 대해서만 수익을 지급받게 됩니다.

또한 게시자는 광고 코드가 게재된 각 웹페이지가 Google 정책을 준수하는지 모니터링할 책임이 있습니다.






문제7. 철수는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IT 관련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곳의 자유게시판에서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고 연예인 사진을 올리기도 한다. 또한 이 게시판에는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고 있다. 만약 한 커뮤니티 구성원이 성인물을 이 곳에 올렸다면,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철수에게 책임이 있을까?





역시나 찝찝함의 여부로 판단해보면 쉬운 문제입니다.ㅋㅋㅋㅋ

블로그의 경우 본인이 아니면 글을 올릴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와 같은 일이 없겠지만 말입니다.

정답은 (1번.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는 모든 곳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

애드센스가 게재되고 있는 페이지에 대한 모든 책임은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있습니다.

게시자는 포럼의 사용자 게시물, 블로그 댓글 또는 외부 피드 등의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비롯한 모든 콘텐츠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모든 페이지 또는 사이트에 해당하는 경우 애드센스 정책에 부합하도록 할 책임을 지닙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어떤 콘텐츠를 등록하는지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검토하여 정책에 위반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문제8. 철수는 최근 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수익보다 서버 비용 등 지출이 더 많이 들어 고민이다. 애드센스 수익이 생각보다 미미하여, 이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그래서 생각해 낸 방법은 방문자들에게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광고 클릭을 부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정책 위반에 해당할까?





문제 출제하기가 귀찮았나 봅니다.

이건 문제라기 보다는 하지말라고 경고하는 듯한 느낌의 문제입니다.ㅋㅋㅋ

알면서도 한번쯤은 유혹을 느껴볼테니 말입니다.ㅋㅋ

당연히 정답은 (1번. 정책 위반이다.)

다른 사용자에게 Google 광고를 클릭하도록 요청해서는 안 됩니다.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또는 이메일을 통해 게시자 본인의 사이트나 타사 사이트에 게재된

Google 광고에 대해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광고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인 관심에 의해서만 사용자가 Google 광고를 클릭해야 하며,

게시자 사이트의 수익 증대 및 기타 다른 이유로, 또는 모든 유형의 보상을 위해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정책에 위배됩니다.







 

문제9. 철수는 지난 번 다른 방문자가 올린 성인 게시물로 인해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애드센스 팀으로부터 받게 되었다. 하지만 2주일이나 지나서 이를 알게 되었고, 황급하게 해당 게시글을 삭제하고 이의 제기를 하고자 하였다. 철수는 도움말에서 찾은 아래와 같은 양식을 이용하였다. 철수는 올바른 양식을 이용하였을까? (메일 및 양식은 아래 그림 참조)





문제까지 만들어가며 각각의 상황에 올바른 이의제기 양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깐깐한 녀석들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의 제기를 할 생각이신 분이라면 잘 구분해서 신청해주세요.

윽.. 5일째 정답 및 해설 페이지를 구글측에서 삭제했네요. 제가 대신 대충 적어드릴께요.ㅠ

정답은 (2번. 올바른 양식이 아니다.)

메일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애드센스 계정은 운영상태로 유지된다는 말과 함께

정책 위반이 발견된 사이트에 광고 게재가 중단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계정수준이 아닌 사이트 수준에서의 대응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이의 신청을 할 때 철수처럼 '계정이 사용 중지됨'이 아니라 '사이트 수준에서 이의신청' 페이지를 이용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정말이지 짜증나게 일처리 하는 사람들이군요.

구분하는거야 일처리의 효율을 위해서라지만 도움말이 외계어 수준이니 알아먹을 수가 없으니 말입니다.ㅋㅋㅋ






문제10. 철수는 다른 사이트를 구경하던 중에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되는 사이트를 발견하였다. 철수는 애드센스 팀에 신고를 하고 싶었지만, 담당자의 이메일을 몰라 신고를 못하였다. 정말 철수는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 문제는 제가 우연히 예전에 겪은 경험으로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 다른 블로그에서 우연히 애드센스 광고의 우측 상단에 있는 구글 로고를 눌러보았는데요.

신고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게 아니겠습까.ㅋㅋㅋ 누른다고 바로 신고되는건 아니구요.

양식을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제블로그에서 신고 연습하지는 마세요!! ㅋㅋ 지켜보고 있다 +_+

정답은 (2번. 손쉽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애드센스 정책에 대한 글이 하나의 포스팅으로 마무리되지 않을거라는 예상은 했지만 퀴즈 덕분에 더더욱 길어져버렸군요.

더 많은 정책에 대한 내용들은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구요, 어려운 정책이지만 잘 따라만 주면 문제없이 운영할 수 있으니깐 하나씩 공부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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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드센스포럼 2012.09.08 03:2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개설된 애드센스 포럼입니다.
    애드센스에 대한 연구, 활용팁, 수익률 증진을 위한 커뮤니티 입니다.
    애드센스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어서 댓글을 남겨봅니다.
    꼭 한번 찾아와주세요. http://www.adsenseforum.co.kr/ 감사합니다.

    • 몽공장장 2012.09.09 18:11 신고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좋은 정보가 많이 공유되는 포럼이 되었으면 합니다.ㅋ
      저도 시간나면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ㅋㅋ

  • 센스코리아 2013.09.06 20: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한국의 애드센스 게시자 여러분! 환영합니다!

    센스코리아는 애드센스 초보자 부터, 고수까지 모두 함께 수익을 도모하는 구글 애드센스 포럼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포럼 - 센스코리아 http://sensekorea.com/

  • 도토루커피 2017.02.04 10:1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이런 훌륭한 포스팅에 공감이 하나도 없다니! 공감 꾹 하고 갑니다. 저도 지금 광고 안뜨는데 메일도 안 와있고.. 구글 참.. 성격 이상한 사람과 만나고 있는(?)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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