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닥터마취과 2013.06.14 21:22

마취깨는 약! 브리디온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꿈을 만드는 곳, 몽공장을 운영하는 몽공장장입니다.

지난 번 근이완제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글의 마지막에 새로운 약에 대해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오늘 그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댓글에 무슨 내용인지 다 유출되었지만 말입니다.ㅋㅋㅋㅋㅋ)

그럼 지금부터 일명 마취깨는 약, 브리디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취깨는 약에 대해 알려준다더니, 제 글이 늘 그렇듯이 또 관련없어 보이는 사진이 하나 등장했습니다.ㅋㅋ

복어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볼록한 배와 가시돋힌 외형같은게 떠오르지만 무엇보다 복어하면 독입니다. 독!!

복어 독의 성분명은 '테트로도톡신 (Tetrodotoxin)' 이라고 하는데요.

이 독이 얼마나 무서운 독인가하니...

중독되면 입술 주위나 혀끝이 마비되면서 손끝이 저리고 구토를 한 뒤 몸 전체가 경직되는데 결국 호흡곤란으로 사망하게 된다고 합니다.

흔히 맹독으로 불리우는 청산가리와 비교해도 그 위력이 10배나 되며, 치사율은 80%에 달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복어의 독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해독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해독제가 없으므로 그냥 대량의 물을 이용하여 위장을 씻어내는 수 밖에 없다고 하는군요.


지금부터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근이완제를 복어의 독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지금까지는 근이완제의 효과를 역전시키기 위해 '리버스'라는 약을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직접적으로 근이완제의 효과를 차단하는 것이 아닌 간접적인 방법이었습니다.

마치 복어의 독을 해독하는 해독제가 없어 물로 위장을 씻어내는 것처럼요.

좀 더 자세히 이 부분에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글부터 읽으시길 권장합니다.ㅋㅋ

2013/06/02 - [닥터마취과] - 근이완제에 대해 / 탈분극성 & 비탈분극성

하지만 이런 근이완제의 효과를 완벽히 반전시킬 수 있는 해독제가 나왔습니다!!













자~ 왔어요~ 왔어~!! 신상품이 나왔어요~!! 이건 그냥 신상품이 아니야~!! ㅋㅋㅋㅋ

근이완제의 효과를 반전시키는 이 약의 이름은 '브리디온 (bridion)'이며, 성분명은 '슈가마덱스 (Sugammadex)'입니다.

마취과에서 20년만에 출시된 신약입니다!! 20년동안 새로운 약이 나오지 않았다니 충격이군요.ㅋㅋㅋ













보시다시피 브리디온 (슈가마덱스)은 고리 모양을 한 약물입니다. 꼭 도너츠같이 생겼지요.

저 고리 속으로 근이완제가 결합하게 됩니다. 그 후 신장을 통해 배설되게 됩니다.

아주 간단한 원리군요.

마취에서부터 회복되는데는 크게 2가지 요소가 관여합니다.

일단 의식이 회복되어야 하며, 그리고 근이완이 회복되어 근육의 힘이 돌아와야 합니다.

의식의 회복은 의식 소실 작용을 하는 약물을 차단하면 자연스레 돌아오게 됩니다.

흡입마취제를 이용해 마취를 유지했다면 흡입마취제를 끄면 되고, 정맥마취제를 이용했다면 정맥마취제를 중단하면 되는 거지요.

이렇게 의식이 회복되는데는 시간은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근이완이 회복되는 것은 너무나도 다양한 변수가 존재합니다.

똑같은 양의 근이완제를 쓰더라도 환자 개개인마다 차이가 나기도 하고, 정확히 언제쯤 근이완제의 효과가 소실될지 예상하기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브리디온을 이용하면 늦어도 3분내로 근이완으로부터 완전히 회복됨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마취과 의사 입장에서는 정말 기적의 약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결론적으로 요약하자면,

기존에는 수술이 끝날 시점을 예상하여 근이완제의 효과 역시 그와 비슷하게 소실될 수 있도록 용량을 조절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마취를 깨울 때 근이완제의 효과가 소실되고 있단 징후가 보이면 이런 회복을 간접적으로 도울 수 있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그와 함께 의식소실용으로 사용되던 약물도 중단함으로써 마취를 깨우게 됩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좀 걸리겠지요?

깨우는 시간이 걸리는 것도 문제지만 100% 근이완으로부터 회복을 보장할 수도 없습니다. 회복실에 머무는 시간도 길어지겠지요?

하지만 브리디온을 이용하면 마취를 깨울 때 가장 큰 문제인 근이완으로부터 빠른 시간안에 완전한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로인해 좀 더 예상가능한 진료를 가능토록 합니다.











The wait is over 라고 당당히 외칠 수 있는 당신들의 자신감이 대단하군요.ㅋㅋㅋ

하지만 이렇게 전지전능 만능해결사처럼 보이는 브리디온이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모든 근이완제에 대해 작용을 나타내는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단 탈분극성 근이완제인 석시닐콜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석시닐콜린은 작용시간이 극히 짧아 애시당초 역전제가 필요치 않으니 통과!

비탈분극성 근이완제 중에서도 일부 근이완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브리디온의 제약회사인 MSD에서는 로쿠로니움(Rocuronium)과 베쿠로니움(Vecuronium)에 대해서만 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상에서 사용되는 근이완제 중 저 두 가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브리디온의 활용도는 굉장히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직 국내에 들어온지 얼마되지 않은 약이라 들어오지 않은 병원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다행히도 저는 여러번 사용해볼 기회가 있었는데요.

제 눈으로 보고도 믿기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그리고 완전하게 깨어나더군요.

방금 전까지 마취되어있던 사람이라고 생각되지 않을만큼 말입니다.ㅋㅋ

브리디온이라는 약을 보유하게 된 것은 단순히 마취를 깨우기 좋아졌단 뜻만은 아닙니다.

수술의 종료 시점과 관계없이 근이완제를 충분히 줄 수 있으므로 외과 의사가 수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사용량이 늘어나고 사용경험이 축적되면 훨씬 다양한 방면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많은 약이라 생각합니다.

아마 언젠가는 당연히 모든 환자들에게 써야하는 약이 될지도 모르겠네요.ㅋㅋ

이렇게 좋은 약을 왜 모든 환자에게 못 쓸까요??











뭐...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이, 돈 때문입니다.

주사 한방에 10만원이 넘어가니 마음대로 쓸 수 있겠습니까..ㅋㅋㅋㅋㅋ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캬캬 2013.06.14 23:2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비싸요 비싸 완전 비싸 ~~ㅋㅋㅋㅋㅋㅋ

    특히 rocuronium infusion 했을때 브리디온은 정말 ㅋㅋㅋ 한줄기 빛과 같은


    • 몽공장장 2013.07.06 17:34 신고 수정/삭제

      비싸지만 일단 강력한 비장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단 사실만으로도 마음이 든든해집니다.ㅋㅋ

  • 김일균 2013.06.18 10:2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오랜만입니다^^ 더운 여름인데 보양식좀 드셨어요? 항상 선생님의 글을보며 마취과 하길 잘 했다 생각합니다 ㅎㅎ

    • 몽공장장 2013.07.06 17:52 신고 수정/삭제

      우와.. 이런 보잘 것 없는 글들이라 부끄럽습니다.ㅋ
      더운 여름 수술실은 시원하니 마취과하길 잘 했다 생각합니다.ㅋㅋㅋㅋ

  • 김일균 2013.06.18 11:4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오랜만입니다^^ 더운 여름인데 보양식좀 드셨어요? 항상 선생님의 글을보며 마취과 하길 잘 했다 생각합니다 ㅎㅎ

  • 오지의 마법사 2013.07.05 15:1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재미있게 글 잘 읽었습니다. 약가격에 대해서 첨언하나 하자면, 연구하는 입장에서는 두가지 점에서 고민이 됩니다.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가격이 착할수록 좋지요. ^^ 그리고 의사 입장에서도 획기적인 약이라면, 가격이 저렴할 수록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허나, 자원의 선순환 혹은 개발자에 대한 보상의 측면을 고려한다면, 너무 저렴한 것은 장기적으로 개발을 하지 않게 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약과 같은 경우에는 개발을 하는데 드는 비용이 상당한데 반해(대략 수천억-조단위로 소요됩니다.) 그에 따라 실패할 확률도 상당합니다.

    만약 약값이 저렴하다면 분명히 일시적으로 그 약을 먹는 사람들에게 혜택은 돌아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약개발을 포기하게 되어(제약업, 개발자 입장) 전체 파이가 작아지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실제로 미FDA 승인이 복잡해지고 비용이 많이 들면서, 미국 쪽 제약 산업에서 개발을 축소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럽은 오히려 반대입니다. 뭐 길게 썼지만, 약가가 높은 것을 항상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국가적인 통제로 인해서 이런 부분이 왜곡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 생각해야할 사안인 것 같아 글을 쓰고 갑니다. ^^

    • 몽공장장 2013.07.06 18:26 신고 수정/삭제

      그렇군요!! 경제논리란게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신약개발에 드는 어마어마한 비용을 생각하면 오히려 싼 가격이란 생각도 드네요.
      제약회사 입장에서는 당연한 결과인것 같습니다.
      국가적으로 통제를 하면 신약개발에 드는 비용을 보조해주든지 해야할 것 같기도 하구요.
      그러고보니 국내에서 신약에 개발되었단 소식을 들은지가 언제인지 가물가물하네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오지의 마법사 2013.07.07 00:47 신고 수정/삭제

      지적까지야... ^^ 여하튼 의료라는 부분은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례로, 최근 각광받는 환자 맞춤형 치료를 하게 되면 환자 개인에게는 좋아 보이긴 합니다만, 여기에 드는 의료 비용은 상상을 초월하죠. 의료비를 부담하는 국가나, 보험의 입장에서는 항상 달가운 것은 아닙니다. 이에 따른 연구를 의사들이 많이 하고 있지만, 환자, 의사, 정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답안은 정말 쉽지 않죠.

      무턱대고 많이 시행했다가는 재정이 파탄나서, 결과적으로 미래의 환자에게는 엄청 손해가 오고, 그렇다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현재의 환자에게는 최선의 치료를 하지 못하게 되고...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

    • 몽공장장 2013.07.07 20:24 신고 수정/삭제

      맞습니다! 모두를 만족시킬수가 없단게 문제네요.
      절충이란게 참 말은 쉽지만 현실적으론 그렇지 않네요.

  • 2013.07.20 20:57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몽공장장 2013.07.23 20:07 신고 수정/삭제

      그렇군요. 사용하시는건 상관없지만 일부 부정확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ㅋㅋ

  • RN 2013.07.23 09: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모프람이 영업정지 당한 뒤로 근무하는 병원에 입고되지않아 마음이 허전했었는데 ... 브리디온이 흔하게 보급되는 약이 되어 허전한 마음을 채워줬으면 좋겠습니다 . 언제나 신상에 목 말라있어요.

    • 몽공장장 2013.07.23 20:11 신고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모프람은 저희 병원에선 원래부터 쓰지 않던 약이라 대세에 지장은 없었어요.ㅋ
      브리디온이 언젠가는 널리 쓰이는 그런 날이 올거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ㅋㅋ

  • 2013.08.31 04:42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몽공장장 2014.05.10 17:37 신고 수정/삭제

      흡연자라고 해서 치명적으로 마취위험도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단기간의 금연은 분비물 증가와 같은 부작용도 생길 수 있어서
      금연 기간에 대한 문제는 논란이 많습니다.

  • 2013.10.01 15:55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몽공장장 2014.05.10 17:38 신고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 경훈 2014.05.12 19:5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마취기계에 관해 공부해보려다 선생님 블로그를 찾았습니다
    정말 유익한의학정보들과 그밖의 좋은정보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것 같아 너무 좋습니다
    많은 공부가 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kura 2015.10.21 22:5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하지만 돈 문제와 더불어.. FDA에서 승인이 안된 점, 아나필락시스 등의 문제에 대한 언급도 있어야 오해가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ㅎ

TOTAL 2,951,157 TODAY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