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럽여행정보 2013.07.06 23:07

유럽여행 준비하기 - 2편 / 유레일패스



안녕하세요? 꿈을 만드는 곳, 몽공장을 운영하는 몽공장장입니다.

지난 편에서 유럽여행을 준비하는데 있어 항공권 예매와 가이드북 구매, 대략적인 일정짜는 것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유럽 여행의 필수라고 하는 유레일패스 (Eurail Pas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레일패스.. 직접 보면 참 허접하기 짝이 없습니다.ㅋㅋㅋ

이런 종이쪼가리 하나를 거금을 들여가며 사야할지 의문이 드실 겁니다.

예전에 일본 여행을 할 때 JR패스를 이용해서 몇배의 뽕을 뽑은 경험이 있기에 이번에도 당연히 그럴 것이라 생각하고 일단 질렀습니다.

유레일패스는 종류도 참 다양하고 그에 따른 사용법도 다양해서 사용자들이 많이 헷갈리게 되는데요.

대략적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유레일패스 한국 공식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조금 도움이 되실 겁니다.

http://www.eurail.co.kr/










정말로 다양한 종류의 유레일 패스가 구비되어 있어 혼란스럽습니다.

하지만 그 종류들만 잘 파악하면 본인에게 꼭 맞는 패스를 선택함으로써 경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유럽 여행을 하면서 1개국에만 머무르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대개 유레일 글로벌 패스나 셀렉트패스를 많이 선택하게 됩니다.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유레일 연속 패스 입니다.

정해진 기간동안 유럽 24개국을 무제한으로 탑승가능한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패스입니다만, 그만큼 가격도 비쌉니다.

최소 15일권부터 3개월권까지 다양하며 종류는 1등석 (성인/세이버/어린이), 2등석 (유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단 가격이 저렴한 유스의 경우 현재 26세 미만까지만 가능합니다. (첫탑승일이 1987년 생일이 지나지 않은 사람까지만 가능하다는군요.)

대학생들은 대부분 유스를 사겠지요~ 하지만 저처럼 늙은(?) 사람들은 선택조차 할 수 없습니다.ㅋㅋㅋㅋㅋ

그럼 어쩔 수 없이 1등석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2인 이상만 되도 선택 가능한 세이버가 가장 합리적입니다.

단, 세이버는 반드시 기재된 동반인이 모두 같이 움직여야 합니다. 서로 따로 따로 일정을 짤 수가 없습니다. (세이버는 2~5인 가능합니다.)

1등석과 2등석은 직접 경험해보시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일단 좌석이 1등석은 3열이구요, 2등석은 4열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1등석은 좌우도 넓고, 앞뒤도 넓습니다. 편해요, 편해!!

그리고 구간에 따라 1등석은 간단한 음료와 음식이 제공되기도 하고, 신문도 제공됩니다. (물론 까막눈이라 읽지도 못하지만..ㅋㅋ)

아참..!! JR패스와 다른 점은 뒤에서도 언급하겠지만 고속열차는 예약이 필요하며, 예약비가 붙습니다.ㅜㅜ (나쁜넘들...)













다음으로 소개드릴 것은 유레일 플렉시 패스 입니다.

역시나 마찬가지로 유럽 24개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연속 패스와 달리 기한내에 정해진 기간만 선택해서 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유레일 연속 패스 15일권은 7월1일에 개시하면 7월 15일까지 탈 수 있지만,

유레일 플렉시 패스 10일권은 7월 1일에 개시하더라도 8월 말까지 아무 날짜나 선택하여 10일까지 쓸 수 있게 됩니다.

여행 기간은 길지만 유레일 패스를 사용하는 날은 한정적이라면 고려해 볼 수 있는 패스입니다.

역시나 고속 열차는 예약 필수이며 예약비가 붙습니다.













다음은 셀렉트 패스 입니다.

셀렉트 패스에는 3개국, 4개국, 5개국으로 패스 종류가 나뉘어져있으며 유럽 23개국 중 선택된 3, 4, 5개국에 한해 사용하는 패스입니다.

선택한 국가는 반드시 인접한 국가여야하며 예를 들어 스페인 - 이탈리아와 같이 타국가를 경유해야 도달할 수 있는 국가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한가지 주목할 사실은 앞에 글로벌 패스 (연속 패스와 플렉시 패스의 통칭)에서는 유럽 24개국인 반면

셀렉트 패스는 유럽 22개국 입니다... 어디가 빠졌을까요? 안타깝게도 '프랑스'와 '터키'입니다.ㅠㅠ

나쁜 넘들이 프랑스를 얼마전부터 제외하는 바람에 참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패스들 중 나에게 꼭 맞는 패스는 어떤 패스일까?

여행일정에 따라 참 난감하고 고민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그랬는데요, 프랑스 - 스위스 - 이탈리아를 11일동안 여행하는 일정입니다.

대체 뭐를 선택해야 할까요? ㅋㅋㅋㅋ 대충 셀렉트 3개국 하면 딱 좋겠지만, 프랑스는 이용하지 못 합니다.

그럼 글로벌 패스인데.. 연속패스 15일권은 너무 이용일자의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고 플렉시 10일권을 구입하자니 연속패스 15일권보다 오히려 비쌉니다.

하아.. 참 난감했습니다.ㅋㅋㅋ

고민하다가 일단 그냥 사용하기 제일 편리해보이는 연속패스 15일 세이버로 지르긴 했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약간 후회가 되네요.

어차피 프랑스는 파리만 구경할 일정이었기에 앞에 3일은 패스를 쓸 이유가 없었습니다.

또한 마지막 이틀은 로마에만 머물 예정이라 쓸 이유가 없지요.

그럼 그냥 프랑스에서 스위스 넘어가는 구간은 따로 예매하고 셀렉트 3개국을 스위스, 이탈리아가 포함되도록 선택하고 6일권 정도 끊었더라면..

다 지난 일이지만 머리를 팽팽 굴리셔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꼭 패스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모든 구간을 다 예약해서 이동하는 방법도 있겠네요.

저같은 경우엔 이렇게 하나 15일권을 사나 가격이 비슷해서 이 방법은 접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유레일 패스 하나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든게 해결되는 건 아닙니다.

나라와 나라간 혹은 나라 내에서도 고속열차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예약이 필수 입니다.

(성수기에 자리 확보가 어려워서 예약이 필수인지 아니면 원래 예약을 하지 않으면 탑승이 불가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 예약비가 또 만만치 않거든요.

저는 미리 국내에서 여행사를 통해 유레일 패스를 구매했었는데요, 유레일 패스를 구매하면서 예약도 같이 했습니다.

여행사에서 예약을 대행해주게 되는데 파리에서 스위스 바젤로 넘어가는 고속열차 예약비가 6만원,

스위스 베른에서 이탈리아 밀라노로 넘어가는 고속열차 예약비가 26000원 정도 들었습니다.

그 외 이탈리아 내에서 도시간 이동하는 고속열차 예약비도 29000원 정도 들었습니다.

생각해보면 그 비싼 돈 주고 구입한 패스가 있는데도 이렇게 예약비가 따로 드니 좀 억울한 생각도 드는군요.

얼핏보니 유럽 현지에 가서 직접 예약하면 예약비가 좀 더 줄어든다는 글을 본 적은 있지만 저처럼 성수기에 다녀오실 예정이시라면

조금이라도 더 일찍 예약하시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국내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시면 집으로 예약표를 배송해줍니다.

하지만, 유레일 패스를 소지했을 시 받게 되는 여러 가지 혜택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리시내에서 베르사유 궁전으로 가는 RER-C 노선의 경우 유레일패스를 제시하면 공짜로 받을 수 있다든지..

스위스 호수 유람선 역시 공짜로 탈 수 있고, 로마 시내에서 공항으로 가는 열차 역시 공짜.. 등등 잘 찾아보셔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모두

누리시는 편이 비싼 유레일 패스를 현명하게 잘 사용하는 방법이 되겠네요.

유레일 패스를 직접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dream 2013.07.07 19:2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내년에 가려했는데... 올해가면 유스요 내년에가면... 비싼돈 줘야되는ㅜㅜ

    고민됩니당~ 유럽가서 고속열차 타보는게 나름 목표였는데~ㅋㅋㅋ

    • 몽공장장 2013.07.07 20:23 신고 수정/삭제

      ㅋㅋㅋ 전 뭐.. 이미 유스는 훌~~쩍 뛰어넘어 미련없이 질렀습니다.ㅋㅋ
      비싼 돈 주는만큼 1등석의 편안함은 대단합니다.
      울 나라 대학생 배낭여행자들 낑낑대며 사람들 바글바글한 2등석에 오를 때
      넓은 1등석에 착~ 오르면 기분이 정말 상쾌합니다.ㅋㅋㅋㅋㅋ
      게다가 음료와 과자 서비스는 기본~!! ㅋㅋ
      꼭 다녀오세요~!!

  • 토실 2013.08.06 17:5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유레일패스를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유레일닷컴(www.euail.com)이 2013년부터 한극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자세하고도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한글로도 페이스북을 운영하기에 궁금한 점은 페이스북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 몽공장장 2013.08.08 18:25 신고 수정/삭제

      넹.ㅋㅋ
      그렇지않아도 본문에 링크시켜놨습니다.

  • 앨리 2013.10.04 11:2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숙박업체 예약을 이동하면서 해도되나요?11월에 가려고하는데요.

    • 몽공장장 2014.05.10 17:35 신고 수정/삭제

      글쎄요. 제 성격상 미리 계획되지 않으면 불안해서 전 다 하고 출발했습니다.
      현지에서 의사소통에도 문제없으시고 인터넷 접속도 원활하신 환경이라면 비수기라면 가능할 것 같기도 합니다.

  • 프리마 2016.04.20 10:3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여행사 상품으로 해서 5월31일에 26일 일정으로 유럽 자유여행을 가게됐는데요 여행사에서 유로글로벌패스 15일을 발급받아 다니게 됬습니다 몇가지 질문 드리고 싶은데 개시하지 않은 유레일패스를 보여줘도 저런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런던4-파리4 이후에 유레일패스를 쓸것같아서요...

  • 수알로신 2016.11.23 21: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3달정도 계획중이라면 유레일패스 3개월권 사는게 좋을까요?
    그러기엔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워서 고민되네요

TOTAL 2,913,734 TODAY 317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