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유용한 정보/건강 관련 2012.09.02 14:32

눈물흘림 눈물길폐쇄의 수술적 치료






안녕하세요? 꿈을 만드는 곳, 몽공장을 운영하는 몽공장장입니다.

혹시 겨울철에 찬바람 맞으면서 걸어다니면 눈물이 주르륵 흐르는 분은 없으신가요?

슬프지도 않은데 이유도 없이 계속 눈물이 주르륵 흐르는 분도 있으시지요?

오늘은 비교적 흔한 질환인 눈물흘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가지 사례를 보실까요?


A씨(37세)는 10여년 전부터 시도 때도 없이 주르륵 흐르는 눈물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겨울철 찬바람에 손수건이 다 젖을 정도로 눈물이 흐르는 것은 물론, 사람들 앞에서 주체할 수 없이 흐르는 눈물 때문에

추하고 실없이 보일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이러한 눈물 흘림 환자들은 대부분 자신에게 병이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흐르는 눈물만 탓하는 경우가 많다.






1. 눈물 흘림,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는 거의 없어

눈물흘림의 원인은 안구표면의 건조증이나 만성적인 염증으로 오는 눈물의 과다분비,

노화현상으로 흔히 오는 코눈물관의 막힘 때문에 생기는 눈물 배출 기능의 장애 등이다.

일단 코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혀 생긴 눈물 흘림 증상은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거의 없고,

대개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눈 주변의 해부학적 구조




배출되지 못하고 눈물주머니에 고여있는 눈물이 균에 감염되면 심한 눈물주머니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눈물길 폐쇄가 의심되는 경우 눈물길 관류검사 및 눈물주머니 조영술 등의 검사를 시행해 보아야 한다.

눈물주머니 조영술은 눈물길 내로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X-ray 촬영을 시행하는 검사법으로 눈물길 폐쇄 정도를 알아보는데 효과적이다.







2. 눈물길 폐쇄 시에는 수술적 치료 고려해야

이러한 눈물길 폐쇄 환자의 경우 약물 치료는 효과가 없으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한다.

눈물길 폐쇄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최근에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코눈물관내 실리콘관 삽입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이는 부분마취 하에 시행 가능하고 수술시간도 짧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좁아진 코눈물관에 실리콘관을 삽입함으로써 눈물길을 유지시켜주는 방법이다.





삽입한 실리콘관은 대개 6개월 후에 제거하게 된다.

하지만 이 방법은 환자에 따라 그 효과에 차이가 있고, 실리콘 관 제거 후에 다시 눈물관이 좁아져 재발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3. 80~90% 높은 성공률, 눈물흘림의 수술적 치료 '눈물주머니 코안 연결술'

눈물길 폐쇄가 심하거나 코눈물관 내 실리콘관 삽입술 후 재발한 경우에는 눈물주머니 코안 연결술을 시행해야 한다.

이는 보통 전신마취하에 시행하고 막힌 눈물관을 대신하는 새로운 눈물배출로를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80~90% 정도의 성공률을 보인다.

눈물주머니와 코 사이에 있는 뼈를 제거하고 눈물주머니와 코안을 직접 연결시킨 후 실리콘관을 삽입해두었다가

3~6개월 후 실리콘 관을 제거한다.

크게 두가지 접근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피부절개를 통한 방법이고,

또 하나는 비내시경을 통해 비강 내로 접근하는 방법이다.

예전에는 피부절개를 시행하는 방법을 많이 이용하였으나 이는 수술 후 안면에 흉터를 남기게 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 내시경 및 수술도구의 발달로 비내시경을 이용한 방법을 많이 시행하고 있다.

이는 안면에 흉터가 없고 수술시간이 1시간 이내로 짧으며 수술 후 회복기간도 피부경유법에 비해 짧은 장점이 있다.

좀 더 최근에는 비내시경과 함께 레이저를 이용하여 골공을 만들어 더 효과적으로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눈물 흘림 증상은 많은 환자에서 실생활에 큰 불편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배출되지 못한 눈물에 감염이 발생하여 고름같은 것이 눈으로 나오기도 한다.

급성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눈물주머니 부위에 심한 부종과 발적이 발생하기도 하며,

이러한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따라서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아내는 횟수가 많아지고 책을 읽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한 정도가 되면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하다.



  • dream 2012.09.03 22:06 ADDR 수정/삭제 답글

    캬~
    안과학책보다도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데용?ㅎㅎ

    • 몽공장장 2012.09.04 18:32 신고 수정/삭제

      ㅋㅋㅋ 첫출근은 잘하셨는지요??
      사실 저도 안과는 내용은 잘 모르고 맨날 마취만 하다가 유심히 보게되었어요.
      그 쪼그만 눈가지고 현미경 봐가면서 씨름하는걸 보니 전 성격상 절대 못할 것같더라구요.ㅋ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TOTAL 3,314,159 TODAY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