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닥터마취과 2012.11.17 22:24

윤상연골압박이란? Sellick maneuver



안녕하세요~ 꿈을 만드는 곳, 몽공장을 운영하는 몽공장장입니다.

오늘은 윤상연골압박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상연골압박이란 간단히 말해서 기관내삽관시에 위내용물의 역류를 방지할 목적으로 윤상연골을 눌러주는 것을 말합니다.

윤상연골압박을 Sellick이란 사람이 1961년 처음 주장해서 Sellick maneuver라고 부릅니다.

이제부터 윤상연골이란 무엇이고, 왜 거기를 눌러야하며, 또 어떤 방법으로 눌러야하는지에 대해 보겠습니다.

먼저 윤상연골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윤상연골은 영어로는 cricoid cartilage라고 부릅니다.

윤상, cricoid라는 단어는 모두 고리모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고리모양으로 생긴 연골이란 뜻이겠지요.






100% 수작업으로 색칠 좀 해봤습니다.ㅋㅋㅋ 목부분의 해부학적 구조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저기 그림에 보이는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바로 Cricoid cartilage 즉, 윤상연골입니다.

그 위로는 파란색으로 표시한 갑상연골, thyroid cartilage가 있습니다.

그 아래로 보이는 부분이 기관 혹은 기도라고 부르는 부분이며 녹색으로 표시된 tracheal cartilage, 기관연골이 싸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것들 중 왜 하필 윤상연골을 누르는지 이해가 가십니까??

그 이유는 바로 윤상연골의 특이한 생김새 때문입니다. 위 그림을 다시 한번 봐주세요.

좌측이 앞에서 본 그림, 가운데가 뒤에서 본 그림, 우측이 가운데를 잘라 옆에서 본 그림(오른쪽이 몸의 정면)이 되겠습니다.

윤상연골은 다른 녀석들과 달리 완전한 원의 형태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반면 갑상연골과 기관연골은 뒤가 뚫려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건 실제 윤상연골의 사진인데요, 정말로 어디하나 끊어짐없이 연속적인 원의 모양을 하고 있단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원의 형태를 하는걸 압박하는거랑 다른 녀석들을 압박하는거랑 위내용물 역류는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그걸 알기위해서는 식도가 어디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esophagus라 표시된 부분이 바로 식도입니다.

즉 식도는 앞서 본 구조물들의 뒤쪽에 위치하게 되고 완전한 원의 형태인 윤상연골을 눌러야

그 뒤에 있는 식도까지 압박이 전해져 식도가 닫히게 되는거라 볼 수 있습니다.

뒤가 터져있는 갑상연골이나 기관연골을 압박하면 식도는 닫히지 않고 오히려 숨길만 막는 현상이 벌어지겠지요.

그럼 이제 왜 하필 윤상연골을 눌러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어떻게 눌러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방법은 위 그림과 같이 윤상연골 부위를 수직으로 압박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힘으로 압박해야 할까요?

너무 약하게 누르면 식도의 폐쇄를 일으키기에 부족하고, 너무 세게 눌러버리면 기도의 폐쇄까지 불러일으키니 적절한 힘으로 눌러야 합니다.

그 적절한 힘은 여러 실험결과 30N의 힘으로 누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N은 대략 0.1kg의 힘이라고 보면 되므로 30N은 3kg 정도의 압력이 됩니다.)

30N의 느낌을 익히기 위해 평소 저울같은 걸 이용해서 3kg의 느낌을 익히는 것이 좋겠지요?? ㅋㅋ

(무슨 초밥왕 밥알 세는 소리하고 있군요.ㅋㅋ)

어쨋거나 이제 누르는 힘은 알게 되었고, 그럼 언제부터 언제까지 이러고 있어야 할까요?

마취유도제를 투여할 때부터 기관내삽관을 하고 튜브가 정확히 기관내로 들어간 것이 확인 될 때까지 시행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전신마취를 받는 환자에게서 윤상연골압박을 시행하는건 아닙니다.

응급수술이라 금식이 안지켜진 경우와 같이 위내용물의 역류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서만 시행되는데요.

위내용물이 역류하여 기도로 넘어가게 되면 흡인성 폐렴이나 질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흡인성 폐렴은 일단 발생하면 사망률이 30%에 이를 정도로 예후가 나쁘기 때문에 처음부터 예방하는데 조금의 허점이라도 보여서는 안됩니다.

어떻게 읽으셨는지 모르겠네요.ㅋ 그냥 이것저것 생각나는대로 주제를 잡는거라 다음엔 또 무슨 글로 나타날지 모르겠습니다.ㅋ


  • 바람난 마취과 2012.11.29 23:30 ADDR 수정/삭제 답글

    넘 잼있네요 설명도 이해가 금방 가는데요 감솨니다.

    • 몽공장장 2012.11.30 17:45 신고 수정/삭제

      바람난 마취과라.. 아이디가 멋지십니다.ㅋㅋ
      보잘 것 없는 글 재미있게 읽어주시니 감사하네요.ㅋ
      과연 누가 이런 글을 읽기나 할까 의심하며 쓴 글이라 더더욱 반갑네요.ㅎㅎ

  • 발길따라서 2013.05.04 10:49 ADDR 수정/삭제 답글

    잘 알겠습니다. 꿈공장장님.
    꿈같은 내용은 없네요.
    이런 교수법이라면 배우기 좋아요

    • 몽공장장 2013.05.06 18:49 신고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꿈같은 내용이라기보단 제가 하는 일 자체가 꿈을 만드는 일이라는 뜻에서
      몽공장이라는 이름을 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ㅋㅋㅋ

  • 선선 2013.06.01 14:26 ADDR 수정/삭제 답글

    혹시 이 윤상연골압박이라는게.. 저는 가끔 intubation assist 할 떄, 닥터나 스탭이 기도가 잘 안보인다고 할 때 눌러 달라고 하거든요. 그거랑 같은 건가요 ?? 왼쪽으로 약간 올리듯이 누르면 잘 보인다고 하더라구요 ~

    • 몽공장장 2013.06.02 17:36 신고 수정/삭제

      흠.. 좀 다르지요.
      이건 위식도에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하는거고
      말씀하신 것은 BURP maneuver라고해서 높은 곳에 위치한 vocal cord에 압박을 가해
      아래쪽으로 내림으로써 시야를 확보하여 intubation을 쉽게하기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BURP는 backward, upward, rightward, pressure의 약자입니다.
      그러니깐 뒤로, 위로, 오른쪽으로 눌러라..! 뭐 이런? ㅋㅋㅋ

  • 꼬꼬마 2013.08.04 09:13 ADDR 수정/삭제 답글

    마취 지원예정인 인턴입니다~궁금한걸 검색하다 들어오게됬는데 정말 유용한 정보가 많아요~^^감사합니다^^

    • 몽공장장 2013.08.05 18:30 신고 수정/삭제

      오호~ 마취과를 지원하시는군요.
      부디 뜻한 바대로 이뤄지길 바랍니다.ㅋㅋ

  • psy 2013.12.01 22:39 ADDR 수정/삭제 답글

    아하 gastric contents의 aspiration을 방지 할 때와 intubation시 vocal cord를 잘 보이게 할 때의 힘의 벡터 방향이 약간 차이가 있군요^^ 궁금했었는데 잘 배우고갑니다~

TOTAL 3,328,193 TODAY 146